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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영화에게 길을 묻다

영화에 대한 리뷰, 2000년대 초반 남북문제를 다룬 영화들에 대한 분석이 실려있습니다. 이젠 애써 출처를 찾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영화는 현실을 반영 한다’는 말은 상식이 되다시피 했습니다. 굳이 그 사회 모습을 묘사한 시대극이 아니더라도 영화 속에는 어떤 식으로든 그 사회상이 녹아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영화는 당시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하지만 현실과 정반대 모습으로 또는 현실을 제3의 시각으로 해석하는 형식으로, 현실을 보여주기도 하지요. 그래서 롤랑 바르트는 “영화는 그 사회의 상상물”이라고도 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우리는 영화를 보고 각자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기가 본 영화를 해석하지요. 아무리 넘치는 시간을 주체하지 못해 영화관을 찾아 멍하니 화면을 응시했더라도,..
영화에 대한 리뷰, 2000년대 초반 남북문제를 다룬 영화들에 대한 분석이 실려있습니다.

이젠 애써 출처를 찾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영화는 현실을 반영 한다’는 말은 상식이 되다시피 했습니다. 굳이 그 사회 모습을 묘사한 시대극이 아니더라도 영화 속에는 어떤 식으로든 그 사회상이 녹아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영화는 당시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하지만 현실과 정반대 모습으로 또는 현실을 제3의 시각으로 해석하는 형식으로, 현실을 보여주기도 하지요. 그래서 롤랑 바르트는 “영화는 그 사회의 상상물”이라고도 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우리는 영화를 보고 각자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기가 본 영화를 해석하지요. 아무리 넘치는 시간을 주체하지 못해 영화관을 찾아 멍하니 화면을 응시했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자기가 본 영화를 돌이킵니다. 또 사랑을 주제로 한 영화를 함께 보았다 하더라도, 좋은 인연을 만든 지 얼마 안 된 사람과 헤어짐으로 인연을 정리한 사람이 갖는 느낌은 서로 다를 것입니다.


감독이 연출한 영화는 하나이지만, 그걸 본 느낌은 영화를 본 관객 수만큼이나 다양하겠죠. 그리고 관객들은 각자 자기 식대로 해석한 영화를 함께 영화를 본 이들과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블로그에 자기 느낌과 생각을 올려놓으면서, 아니면 언론매체에 발표하면서 그 해석을 공유합니다.


저는 수많은 관객 가운데 하나입니다. 영화 제작 관계자도, 영화 담당 기자도 아닌 그저 영화를 좋아하는 평범한 영화 관객이지요. 우리나라 서민들이 그러하듯이, 저도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찬 밝은 미래를 기대하기는커녕 하루하루를 지탱하는 것도 힘겨워 하지요.


이상은 저 높이 있지만 현실은 시궁창 속인 사람은 어떻게 영화를 해석할까요. 두 가지를 모두 갖고 있는 저는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우리한테 희망은 어떤 존재인지 생각해 봅니다.


저는 감독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감독은 세상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입니다. 풍경화 같이 아름다운 모습, 영화 속 주인공들의 절절한 사랑 얘기에 동감하는 건 덤으로 얻는 즐거움이었고요.


어느 감독은 ‘영화는 두 시간 동안 꾸는 꿈’이라고 말한 바 있지요. 두 시간 동안 꿈을 꾼 뒤, 꿈풀이는 관객들 몫이겠지요. 제 글을 읽으면서 자기만의 꿈풀이를 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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